728x90

일단 서두적으로 말하자면 모야모 샵에 들어갈 때에 로그인이 해제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완전하게 알고있지는 못하지만, 대표님의 말에 의하면 예전에도 이런 현상이 있었고 이러한 부분은 예전에도 발생했었으나 해결됬었던 상태라고 해서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가정해 보았다.

 

 

1. Kakao SDK v1 이 2023년 04월 30일 정식종료되고 Maven 에서 호출하는 repository 에 대한 문제가 생긴 이유

사실 이 이유에 대한 부분으로는 크게 생각하는 부분은 아니였는데 가정상 충분히 가능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부 사용자에게서 카카오톡을 사용한 로그인 시 로그인이 안된다는 보고가 있었으나, 내 경우 예전에 잡아둔 어플리케이션 설치 기반에서 호출이 거부당하진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적으로 조사해보면 Kakao SDK v1 에서 v2 로 마이그레이션 하는데에 대한 유예기간을 11월 말까지로 줫기 때문에 이 부분이 크게 문제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을까?

- 결과적으로 Kakao SDK v1 에 대한 end-point 호출 경로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수정사항을 거치지 않으면 Android Studio 에서는 에뮬레이터 조차 실행되지 않았다.

 

이러한 부분에서 Yagnesh 가 작업하고 해당 부분에 대해서 업데이트 배포를 한 이후에 신기하게도 issue 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1.1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해본다.

이 부분에서 Kakao SDK v1 에 대한 호출로 인한 문제가 되었을 것이라면, 분명히 데이터베이스 안에 access_token 이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않거나, update_token 에 대한 update REST가 실패로 잡혀서 통신이 돌아갔을 것이다.

 

그러면 이 부분에서 더 조사해봐야 할 것은 무엇이냐? 로그 모니터링 결과값인데 실제적으로 application.log 쪽에서 살펴본 바로는 REST의 호출 이상은 크게 잡히지 않았다.

일단 error_log 쪽을 조금 더 파봐야 할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