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Instance 내에서 기본적으로 보여지는 2가지의 Duplicated 된 것이 보였는데,
moyamo-scheduler
그리고 moyamo-tools 내에서 운영되는 scheduler 가 중첩되었었다.
이러한 부분에서 두 가지의 scheduler 가 다른 역할을 하냐고 물어본다면, 역시나 아니다.
한 가지의 scheduler 는 분명히 suspend 되거나 terminated 되었어야 할 것 같은데, 내부 Log상으로 봐서 예전에 쌓여있던 로그 자체에서도 moyamo-scheduler 는 2021년에 사용하던 기록에서 유래된 것이고, 이러한 부분들은 확실히 ELS와 기타 다른 module 들이 합쳐진 곳에서 운영되는 scheduler 와는 별도로 관리되었던 것이다.
여하튼 2개를 같이 키면 당연히 scheduler가 2번 수집하게 되므로, Record 도 2번 쌓이게 되는데
그렇다면 발생하는 문제는
랭킹 Score 에서 2배로 쌓이는 것
그리고 해당하는 부분에 있어서 Score 가 문제가 아닌 댓글 Counting 에 대해서도 2배가 되는 현상이 발견되었었고
이 때문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하여 해결하기 위하여 예전에는 moyamo-scheduler 내에서만 daemon을 가동시키고
tools에서는 종료를 시켰었다.
하지만 관리 포인트의 증가와 동시에 Tools 에서 참조하는 문제가 뭔가가 벌어졌어지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공교롭게도 전 개발사에 의하여 Credential Key가 노출되는 상황이 벌어졌었고, 그 때문에 Credential key를 교체하는 상황에서 해당하는 부분에 대하여 내가 인지하지 못했었다.
그 이후에 Credential Key를 교체하고 전부 jar 로 컴파일하여 정상적인 모듈로 탑재하였으나, 모야모 샵 내에서 고도몰 세션 이슈가 발생했었는데.. 아무리 코드를 분석해봐도 예전에는 정상적으로 작동되던 것이 어떤 부분때문에 문제가 되는지 정말 어리둥절 하기도 했고
그 때문에 Spring - Android - Godomall 사이에서 오가는 Log를 수집하면서 accessToken 에 대한 byte 길이의 차이라던가 그런 부분에 대하여 파악하기도 하였고
Godomall 내부에서 overwritten 된 Custom Session Code에 대하여 전부 분석해보았으나, 에러찾기는 굉장히 애매한 상태인 것이다.
고렇다면 문제가 무엇일까
1.
아마 예상컨데 Session 을 주기적으로 연결하고 끊는 과정에서 생기는 어느정도의 간헐적인 Delay 이슈일 수도 있을 것
2.
그리고 Android 에서 Spring 쪽을 호출하고, Spring 쪽에서 호출하는 뭔가 메세지 브로커 같은 것이 정상적으로 관리가 안되고 있을 가능성
3.
망할놈의 Hikari CP 안에서 정상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놓고 빼고 놓고 빼고를 하지 못할 가능성
그렇다고 해서 커넥션 풀을 최적화 하는걸 배제하고 read, write instance 에 대해서 증가시키는 것은 좀 에바참치니까 일단 풀부터 조져봐야한다
4.
고도몰 내에서 작성된 Custom Session 코드와 Spring 쪽에서의 통신 문제 - 근데 이건 다 살펴봐서 패스
5.
Android 측면에서 발견될 문제로 생각될 수도 있는데, 이건 Yagnesh 가 아무리 생각해도 Back-end Issue 라고 하니까 뭐 어케든 처리해야것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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