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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했던 Shop 에서의 Session 동기화 문제를 정상적으로 수정했다.

 

 

일단 내가그린기림기르김그림 을 기반으로 설명해보자면

결과적으로 예전에 China Developer 에 의해서 Credential Key가 노출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변경하고 재배포 하는 과정에서 Scheduler 를 가동할 수 있는 곳이 따로 있었던 곳을 발견했다.

 

 

즉  tools 인스턴스 안에서도 가능하고, scheduler 인스턴스 안에서도 가능했던 것이다

 

 

문제 1. Ranking Serviece 및 Score 부분에서 2번 집계되는 현상 발생

자 이 부분에서 해결하기 위해서, scheduler 인스턴스 내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해당 부분에서 daemon을 activate시키고

tools 에 있던 scheduler 는 deactivate 시키는 것을 했었다. 

 

그 이후에 참조를 이루는 부분에서 scheduler 에 있는 부분에서 sync 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tools 에 기반하는 scheduler 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냐는 의문을 가졌던 것이다.

 

그렇게 판단한 기반 근거를 살펴보자

1. scheduler 내에서 사용되던 log 가 2020 ~ 2021년 사이에는 존재했으나, 그 이후에는 로그 기록이 확보되지 않았다. 물론 이러한 부분에서 log rotate 가 작동된 것일 수 있겠으나, 이러한 부분에서 deprecated 됬었을 수 있다는 것을 추론 할 수있다.

 

2. tools 내의 scheduler 에서 가동되던 log를 살펴보면 2022년 6월 22일 정도를 마지막으로 이루어졌다가 이후 약 2~3개월의 Gap 이 있다가 다시 3월까지 이루어졌었다.

 

이러한 부분에 의하여 Scheduler 가 고도몰의 Custom Session Method 를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연결을 성립하는 역할을 한다면, 충분히 참조될 만 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이였을까?

 

추측 가능한 결론

1. 아마도 EIP 에 의해서 Static IP가 주어지고, 해당하는 부분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연결을 수립하여 생기는 과정 중에 tools 에 고정해놨을 반면에 scheduler 에서는 EIP 가 배정되지 않았던 것과 동시에 별도의 IP가 존재하는 부분

 

하지만 이러한 부분에서 약간의 추론을 더 생각해보자면, 내부적으로 ELB를 호출해서 rest 쪽을 호출했었고, 이러한 부분에 의하여 rest의 End-Point 를 호출하기 때문에 별도의 Scheduler 에 의한 부분을 찾지 못했던 것이다.

 

 

추가적으로 찾아봐야 할 것

샵에서 로그인이 풀리는 이슈나 종종 로그인 세션이 잡히기는 하지만 풀리는 이슈에 대해서 완전히 해결되긴 하였다.

 

하지만, tools 에 관련된 부분을 참조하여 지속적으로 이루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사살을 해야할 것 같다. 아마 분명히 있을 것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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